■ 신경 차단술 이란 ?
* 신경 차단술은 디스크 와 신경사이 특수영상을보며 접근하여 사이에 주사를 넣어, 신경주위에 신경에 발생한 염증을 줄이는 약을 도포함으로써 디스크로 인하여 발생한 신경의 염증을 가라앉히고 통증을 제거하며, 디스크로 인한 신경의 손상을 줄이고 디스크의 자연 치료를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 보통 치료 후 증세가 약 80%이상 호전될 정도로 좋은 결과를 보이나, 수주 또는 수개월내에 다시 많은 수에서 재발을 보이는 것이 단점입니다.
* 하지만 매우 안전하고, 간단한 치료 방법으로 약물, 물리치료로 증세가 좋아지지 않는다면, 수술적 치료를 받기 전에 1-2번 정도는 시행해 볼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 작용 기전은 ?
많은 요통, 디스크, 협착증 환자 중에서 신경이 디스크나, 뼈, 인대에 의하여 눌렸을 때, 신경은 기계적인 압박뿐만 아니라, 화학적인 물질에 의하여 염증이 발생하게 되고, 그러한 신경의 염증을 약물에 의하여 감소시켜, 신경의 부기(Swelling)를 없애고, 신경을 보호하여 치료효과가 나타나게 되는 것 입니다.
■ 적응증
주로 척추에 발생한 통증 (추간판탈출증, 척추관협착증, 좌골신경통, 미골통 등)에 사용되고 있으며, 자율신경의 장애로 인한 질환(작열통) 및
하체의 혈액순환 장애(버거씨병, 동맥경화 등)에도 부분적으로 시술하고 있습니다.
■ 주사 방법
* 대략 주사할 때 소요시간은 10분 정도 걸리며, 주사 자세는 엎드린 자세 또는 옆으로 누운 자세에서 맞게 됩니다.
* 주사바늘은 신경 주위까지 삽입 되며, 이때 주사 놓은 부위 이외에 통증 발생시에는 의사에게 말해 주셔야 합니다.
* 주사바늘 끝의 위치를 투시경을 이용하여 확인 후 의사는 약을 놓게 되며, 대부분 회복실에서 1시간에서 2시간 정도의 안정을 취한 후에 집에 돌아갈 수 있습니다.
※ 드물게 염증 및 감염(0.5% 내외), 출혈이나 혈종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