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족관절 인공관절이란?
발목의 퇴행성 관절염이나 외상성관절염 발목부위 분새골절로 인한 관절강직 등으로 더 이상관절구실을 못하고 보행시 극심한동통 및 발목관절의 변형으로 발목관절을 90도 유지상태로 관절고정술을 많이 시행하여 관절고정으로 인한 보행시 동통은 감소되었지만 발목관절 고정상태로 인하여 정상보행이 어렵고 좌우 비대칭 보행으로 다른관절에도 무리를 일으켜 제2.3의 관절질환을 일으킨다는 보고가 있음.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위해 무릎관절이나 고관절 경우처럼 인공관절을 삽입하여 정상보행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방법입니다.
여러가지 원인등으로 마모된 발목관절의 연골부분을 들어내고 경골 및 거골부위에 금속임플란트를 고정하고 발목관절 부위에 연골성분을 삽입하여 발목에 관절을 만들어주는 수술법으로 관절운동등 기능회복이 가능하고 통증감소의 효과가 있어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이밖에도 어깨 관절골두 무혈성 괴사, 어깨 회전근개 손상 완전파열로 복원이 어려울 경우 어깨 인공관절 수술을 적용합니다.
■ 족관절염의 증상
관절이 붓고 우두둣 소리가나며 발목의 변형이 옵니다.
관절운동이 안되고 보행시 극심한 통증이 유발됩니다.
앉아있다 일어서려해도 발목의 통증이 온다.
■ 수술후 관리
입원기간은 약 2주정도 필요하며 술후 2주째부터 목발의지 부분적인 체중부하를 시작합니다.
술후 6주까지는 보조기를 사용하며 관절운동, 하지근력강화등이 필요합니다.
술후 6주이후 보조기를 졸업하고 전체중부하를 시작하며 점진적인 일상생활을 시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