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손상(발목)
각종 스포츠운동에서 뛰거나 점프를 하는 동작등을 수없이 반복하는 스포츠 선수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손상부위가 무릎과 발목, 팔꿈치 등을 들 수 있다.
뛰거나 점프를 해서 착지하는 동작의 경우 체중이 가해지는 힘과 운동 에너지를 충격흡수를 고관절 무릎, 발목 중 발목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 발목관절 손상의 종류 : 발목 내외 측 인대 파열
내외측 인대손상 부분파열의 경우 보전적치료로 보조기 착용 및 약물치료를 시행합니다.
최근에는 PRP요법(자가혈소판 농축치료)요법으로 증상이 좋아지는 결과를 볼수 있습니다.
유명한 미국 럭비선수인 하인즈워드가 무릎인대 손상 후 PRP 치료 후 바로 경이에 참가하여 우승을 한 계기로 유명해진 치료법입니다.

내외측 발목인대 완전파열의 경우는 발목관절 동요 등 불안정으로 수술적 치료후 재활하는게 추후 예후에 좋다고 할수있습니다. 목내외측 인대 완전파열의 경우 자가건 채위나 동종건을 사용 인대 성형술을 해줍니다.
■ 발목 관절 연골결손 및 박리
스포츠운동에서 뛰거나 점프를 하는 동작 등을 수없이 반복하는 스포츠 선수들에게 착지하는 과정에서 하중을 받아 경골 및 거골뼈를 감싸고 있는 연골에 충격이 가해져 연골손상 및 박리가 발생되고 이때발생된 연골 골편이 관절강내에서 계속 돌아다니며 추가 연골손상을 일으키고 통증을 유발시킵니다.

이때는 간단한 관절경적 수술로 관절강내 연골 유리체를 제거하고 결손부위를 레이저 소작술로 증상호전 및 좋은 예후를 기대할수 있습니다.

■ 아킬레스 건염
발뒤꿈치(종골)에서 시작하여 발목뒷쪽으로 올라가 경골부위에서 근육과 연결되는 우리몸에서 제일 튼튼한 힘줄의 하나로 보행할 때 앞으로 진행하는 추진력을 주며 발목관절운동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대입니다.
이힘줄에 염증이 생기거나 병소가 생길시 발뒷꿈치가 붓고 통증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것을 아킬레스 건염이라 합니다.
초기에는 약물요법, 아킬레스건 보조기착용, 냉찜질등을 시행하며 증상이 심할 경우 건염부위에 국소주사요법, PRP 요법, 체외충격파치료 등으로 증상호전을 볼수 있습니다.

■ 아킬레스건 파열
테니스, 배드민턴, 축구등 과격한 운동에서 갑작스런 방향회전 등에서 발뒤꿈치에서 뚝하는 소리와 함께 발목을 움직일수가 없고 통증이 극심하게 오게됩니다.
이때는 수술적 치료로 파열된 아킬레스건을 재건해주는 관혈적 수술이 필요합니다.

■ 족저근막염
발뒤꿈치(종골)에서 시작하여 발바닥으로 이어져 발가락 끝에 붙어있어 발바닥을 싸고 있는 단단한 근막 구조물입니다.
달리기를한다거나 보행시 발바닥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며 발의 탄력과 안정성을 유지해줍니다.
발다닥을 많이 사용하는 운동(육상, 축구, 테니스등)하는 사람에게 많이 발생하며 갑작스러운 체중증가도 원인이 됩니다.
이럴 때 발바닥에 하중이 심해지며 발바닥을 싸고 있는 족저근막이 긴장을 하게되며 긴장이 지속될시 염증성 변화를 일으켜 통증이 나타나게됩니다.

증상이 가벼운 초기증상에는 약물요법, 스트레칭등으로 좋아질수있으며 증상이 심할경우 국소주사요법이나, 자가혈농축증식치료법, 체외충격파 요법으로 좋은결과를 보고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