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간판 탈출증이란?
척추는 수십개의 원통 모양의 뼈가 줄을서서 배열되어 있으며 여러 개의 이어진 원통들은 뇌에서부터 아래로 내려오는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가 된다.
이 통로가 여러가지 원인(추간판 탈출증 등)에 의하여 좁아지며 신경을 압박하여 허리통증을 비롯한 다양한 증상이나타나며 다리로 가는 신경이 함께 눌리면서 여러가지 신경 증상이 나타남.
■ 척추관 연성 고정술이 필요한 경우
척추 후방관절의 불안정증을 동반한 디스크 탈출증이나 디스크 탈출정도가 심해서 탈출된 디스크 부분만 수술할 경우 남아있는 디스크가 재발될 가능성이 많거나 후방불안정으로 인하여 추후 척추 추간 신경공협착으로 진행될 우려가 있다고 판단될 때 양후궁 절제후 탈출된 디스크를 제거하고 척추후방관절의 안정을 위하여 특수하게 제작된 연성 고정물을 삽입하여 척추 후방 관절의 안정을 잡아주는 수술을 말합니다.
■ 수술 방법
환자는 엎드려 있고, 전신 마취 하에 동쪽으로 약 5~8cm의 피부절개를 가한 후 신경을 누르는 뼈, 디스크, 인대, 가시뼈를 제거하여, 신경을 눌리지 않게 한 후, 척추 후방관절 불안정증을 방지 하기 위하여, WALLIS 고정술을 시행함.
■ 수술시간/입원기관
수술시간 약 2시간 소요
수술 후 다음날 보행 가능하며 허리통증/하지 방사통 등이 소실됩니다.
입원기간 7일 정도 입원하시며 증상의 변화에 따라 증감 될 수 있습니다.
복대를 착용하시며 약 1개월정도 착용합니다.
■ 척추관 연성 고정술의 장점
척추 후방관절의 불안정을 잡아주어 디스크의 재발을 막아준다.
기존 척추 고정술에 비해 허리의 운동제한이 거의없어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없다.
기존척추 고정술에 비해 비용이 경제적이다.
척추 고정술에 비해 빠른 회복 및 조기 일상생활 복귀가 가능하다.
※ 드물게 염증 및 감염(0.5% 내외), 출혈이나 혈종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